본문 바로가기
음식백과

그릭요거트 효능,만들기

by #$88#@!( 2021. 2. 3.

목차

     

    그릭요거트란?

    천연유산균(acidophilus),락토바실루스 람노수스(Lactobacillus rhamnosus),유산균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bulgaricus등을 특정 박테리아를 사용해서 우유를 발효시켜서 만든 유제품입니다.

    특히 그릭요거트는 변비,콜레스테롤수치 고지혈증,질감염에있어 예방을해주는 성분이많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연구를 더 진행해서 그릭요거트 효능 어떤것들이 있는지 더 밝혀야하며 부작용 또한 뭐가있는지 알아야합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1. 변비. 연구에따르면 살아있는 박테리아를 배양해서 만드는 그릭요거트를 먹게되면 변비가있는 사람들의 배변활동을 증가시켜줄수있다고합니다 또한 배변중 긴장과 통증을 줄여주게됩니다.
    2. 콜레스테롤(LDL)수치감소. 그릭요거트를 섭취하게되면 고지혈증이나 혈관질환을 가지고있는 환자의 LDL 수치가 대폭감소하게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 HDL 수치를 높이지는 않으나 LDL 수치만 감소하더라도 굉장히 큰 효과가있는것을 보실수가있습니다.
    3. 질관련 질환 예방. 실제 그릭요거트의 성분이 질 관련 치료제 성분하고 비슷하다고합니다 하지만 치료제 대신 그릭요거트를 바르는것은 좋은 선택이아니며 대신 섭취함으로써 예방을할수가있습니다.
    4. 설사. 만성적으로 설사를 자주하는사람이 먹게되면 그릭요거트 효능 중 하나인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설사를 완화시켜주는것같습니다 실제 나이가 어린아이을 수록 그 효과가 커진다고하니 본인포함 자녀나 가족에게 꼭 권유하고 섭취하도록하는것이 좋습니다.
    5. 잇몸질환예방. 한 실험에서 요거트를 먹고 약 3일정도 양치를 하지말도록 실시한 결과 입속의 박테리아와 세균수가 적은것을 확인할수가있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서 양치를 안하고 그릭요거트를 먹는것은 미련한행동입니다. 다만 잇몸질환을 예방하는데는 효과가있기에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6. 소화기관개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대한 예방으로 그릭요거트가 좋다고합니다 특히 락토바실러스와 비피 도박 테리움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그릭요거트의경우 소화기관들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너무 과하게 먹었을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고합니다.
    7. 방광염,요도감염예방. 현재까지도 그릭요거트가 어떤 성분이있길래 요도염과 방광염을 예방해주는지 연구중입니다. 실제 여성들이 6개월간 그릭요거트를 섭취했을때 요로감염을 막아주는 성분이 무엇인지 파악을하고있으며 이는 남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성관련 질환을 예방해준다는것입니다.

     

    잘못 알려진 그릭요거트 효능 종류

     

    • 암예방. 암을 예방한다는 근거가 굉장히 부실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많은 커뮤니티나 미디어에서 요거트가 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광고하고있지만 학자들은 근거없는 이야기이며 아무런 효과가없을 확률이 훨씬 높다고합니다 그러니 암 예방한다고 생각하시면안됩니다.
    • 심장병개선. 마찬가지로 심장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해준다는 근거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않습니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어느정도 개선의 여지가있다고만 나와있지 치료된다고는 나와있지않습니다. 따라서 심장병을 하기위해서는 다른 식품을 찾아서 섭취하시는것이 훨씬 도움됩니다.
    • 당뇨병. 당뇨병중 제2형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이 개선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또한 연구결과나 논문은 어디에도 존재하지않으며 그릭요거트를 파는 업자나 업체에서 과장된 홍보로인해서 오해가 생긴것같습니다. 실제 요거트가 혈당을 낮춰주는지 확인하기위해서 실험을 진행했는데 당뇨가있는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결과 혈당 수치가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더 나빠진경우가 많았습니다.
    • 비만. 비만인 사람이 그릭요거트를 섭취했을때 효능으로 체지방이 빠지고 태운다고 잘못알려져있습니다. 실제 수많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중에 요거트를 필수적으로 섭취를하고계신데요 칼로리가 낮은것은 사실이지만 지방을 빼주는건 아직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꼭 명심하셔야합니다.

    그릭요거트 썸네일그릭요거트 사진1그릭요거트 사진2

     

    그릭요거트 만들기

     

    준비물: 우유,플레인요거트,투명한천,온도계,냄비,채반

     

    1.우유를 2가지 준비합니다 (얼린우유,뜨거운우유)

     

    2.얼린 우유를 다시 미지근해질때 까지 43도가 될정도로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3.그다음 뜨거운우유 1/2컵과 플레인 요거트를 추가합니다. 그다음 잘 휘젓고 나머지 우유를 전부 넣습니다.

     

    4.투명한 천으로 입구를감싸고 따뜻한곳에 약 8시간정도 숙성을시킵니다 

     

    5.이때 온도계를 사용해서 약 50도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환경이없다면 오븐속 온도를 50도로 마춰놓은다음 넣어놓습니다.

     

    6.숙성이 완료되면 입구에감싼 투명한 천을 채반에 감싸놓고 거기에 숙성된 요거트를 붙습니다.

     

    7.이때 아래에 발생하는 액체는 유청인데 훌륭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8.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만들어진 그릭요거트를 밀폐용기에 담습니다.

     

    그릭요거트 사진3그릭요거트 사진4그릭요거트 사진5

     

    참고문헌

    How to Make Yogurt and Greek Yogurt at Home

    How greek yogurt benefits your health?

    6 Best Foods You're Not Eat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