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백과

스테비아 부작용,효능 총정리

by #$88#@!( 2021. 2. 13.

브라질, 아르헨티나 같은 동부에 서식하는 관목입니다. 현재는 캐나다와 아시아 유럽을 포함한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천연 감미료로 쓸 수 있어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속 쓰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이 아니므로 맹신하시지 말길 바라겠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은 이와 반대이며 아래에서 좀더 정확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비아 효능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테비아 영양소

 

해당 영양정보는 1g 당 영양 성분을 뜻합니다.

 

  • 칼로리 :  0
  • 지방 :  0g
  • 나트륨 :  0mg
  • 탄수화물 :  0g
  • 섬유질 :  0g
  • 설탕 :  0g
  • 단백질 :  0g
  • 탄수화물 : 1g

이밖에도 미량의 영양소가 많으며 특히 비타민,미네랄,칼슘,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종류

 

설탕을 대신해서 스테비아로 감미료로 사용하게 되면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설탕이랑 다르게 칼로리가 아예 없어서 체중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당이 높아서 체중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뇨병과 같은 질환은 스테비아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효능들이 존재합니다.

  1. 당뇨병. 연구에 따르면 스테비아에 있는 감미료는 당이 많지만 혈당이나 인슐린 반응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오히려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밝혔습니다 제2형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스테비아를 먹게 되면
    혈당과 함께 글루카곤 반응을 현저하게 떨어트리고, 혈중 포도당 수치를 내려서 당뇨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췌장암. 항산화 물질과 스테롤 성분이 매우 많아서 췌장암을 약 20%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혈압.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횟수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2010년 연구에 따르면 스테비아는 심장기능과 혈압을 정상화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하며 고혈압 환자가 섭취했을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정상화되었다고 보고합니다.
  4. 성장발육. 스테비아 효능 중 어린이 식단에 추가하게 되면 아이들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중에는 샐러드드레싱이나 스낵바에 스테비아가 많이 들어있으며 일주일에 2번 정도는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반적인 백설탕보다 약 200배 이상 달며 과거 설탕이 제조되지 않았을 때는 감미료로 스테비아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식품처(FDA)에서는 사람이 섭취하기는 너무 달며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정확히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밝혀지지 않아서 현재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밝혀진 스테비아를 과하게 섭취했을 시 생기는 부작용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장 손상. 장기간 동안 섭취했을 시 신장 손상도가 심하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서 신체가 소변으로 물과 전해질을 신체에서 배출하는 속도를 증가시키며 과하게 섭취될 경우 신장 관련 질환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석을 못해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스테비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곤 했습니다 특히 FDA에서는
    여느 음식들과 같이 스테비아에 심하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다며 이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무엇보다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3. 소화 문제. 같은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정량을 섭취했을 시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과하게 먹었을 경우에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셀레늄 효능, 부작용

목차 셀레늄이라는 영양소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미량의 영양소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면역력과 대사기능에 관여를 하기 때문인데요 현재 명확한 연구내용이 나오지 않아서 그나마 최근인 2010

lolhaja.tistory.com

 

 

그릭요거트 효능,만들기

목차 그릭요거트란? 천연유산균(acidophilus),락토바실루스 람노수스(Lactobacillus rhamnosus),유산균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bulgaricus) 등을 특정 박테리아를 사용해서 우유를 발효시켜서 만든 유제품입

lolhaj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