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백과

셀레늄 효능, 부작용

by #$88#@!( 2021. 2. 4.

목차

     

    셀레늄이라는 영양소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미량의 영양소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면역력과 대사기능에 관여를 하기 때문인데요 현재 명확한 연구내용이 나오지 않아서 그나마 최근인 2010년도 연구결과를 보자면 성인에게 권장되는 

    하루 권장량이 55 mug/d 라고합니다 이상으로 먹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지만 이하로 먹을 경우에는 아직까지 나타나는 셀레늄 효능이나 셀레늄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셀레늄 효능

     

    1. 항산화제 역할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화합물입니다.

    이를 라디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신체 속에서 매일같이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생성되는 양이 적게 되면 질병으로부터 취약하며 많게 되면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발생되는 이유는 흡연, 음주, 스트레스 같은 것들이 원인이며 많아지게 되면

    심장병, 알츠하이머, 노화, 뇌졸중 같은 위험한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셀레늄은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들을 보호하게 됩니다.

     

    요약

    혈중에 셀레늄 수치가 높게 되면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2. 암 예방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이외에도 셀레늄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DNA 손상과 면역체계를 강화시키셔 암세포를 파괴하는 셀레늄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40만 명 이상의 사람들 대상으로 한 70건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검토한 결과 셀레늄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유방암, 폐암, 결장암 및 전립선 암 같은 특정한 유형의 암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해당 연구들에서 강조하는 것은 셀레늄 영양제, 보충제가 아니라 순수 음식에서 나오는 셀레늄 영양소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약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영양제, 보충제를 섭취하면 효과 없고 오로지 음식을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

     

     

    3. 심장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셀레늄이 풍부한 식단을 먹을 경우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25건의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혈중에 셀레늄 수치가 50% 증가하게 되면 심장질환 위험도가 약 30%가량 감소했습니다.

    한 연구결과를 예를 들자면,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4만 명 환자들에게 셀레늄이 풍부한 식단을 약 한 달간 섭취하도록 지시한 결과 염증을 일으키는 C-반응성 단백질(CRP)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신체의 염증을 줄여서 심장 질환을 낮추는데 크게 효과를 봤고 혈관에도 좋다고 합니다.

     

    요약

    심장질환을 줄여주고 혈관에 좋으며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도 치료를 하는 데 있어 큰 효과를 봤다.

     

    4.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알츠하이머 병 같은 뇌 관련 질환은 사고와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위험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이 6번째로 높고 환자수가 매년마다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결과 알츠하이머 병 환자들은 혈중 셀레늄 수치가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셀레늄이 많은 브라질너트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한 결과 뇌의 혈류량이 증가하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또한 해산물 중 지중해 식단도 셀레늄이 많아서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약

    뇌의 혈류량을 높여 알츠하이머를 예방한다 실제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셀레늄 수치가 굉장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5. 갑상선 건강에 중요하다.

     

    갑상선 조직에는 다른 기관들보다 훨씬 많은 셀레늄 양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특히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호르몬 생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건강한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성장과 발달을 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셀레늄 수치가 많은 식단을 섭취하게끔 하면 항체가 낮아지게 돼서

    갑상선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요약

    갑상선의 건강에 크게 관여하며 기능 저하증이나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6. 면역 체계를 강화시킨다.

     

    각종 질환들을 이겨내려면 면역력이 높아야 합니다. 셀레늄은 면역체계를 높이는 데 있어서 굉장히 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중 셀레늄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면역반응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에이즈(HIV) 환자들이 섭취하는 약에는 셀레늄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이들의 질병 발생률과 위험 증가를 크게 개선시키며 사망 위험도 낮춰주게 됩니다. 

     

    요약

    수치가 높을수록 HIV 환자들의 면역체계가 높아지고 일반 사람들도 면역력이 높아지게 된다.

     

    7. 천식 증상을 줄여준다.

     

    천식이라는 질환은 폐 밖에 있는 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기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숨 가쁨, 흉부 압박감, 기침 등 과같은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셀레늄 속의 미네랄이 기도 염증을 막아주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치가 높은 환자가 낮은 환자보다

    폐기능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하루에 약 50 umcg의 셀레늄을 몸속에 투여한 결과

    천식환자가 사용하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이 매우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요약

    천식환자의 기도 염증에 영향을 미쳐서 증상을 개선시켜준다.

     

    셀레늄 사진1셀레늄 사진2셀레늄 사진3
    셀레늄 사진4셀레늄 사진5셀레늄 사진6

     

    셀레늄의 부작용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했듯이 하루 권장량인 55 mcg의 수치를 넘게 되면 독성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 탈모, 구역질
    • 현기증, 안면홍조
    • 근육통, 손떨림

    심각한 경우 신경증상, 심장마비, 신부전 등의 증상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마무리

    셀레늄 성분은 신체의 적절한 기능 향상에 있어 필수적인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신진대사와 갑상선 기능에 매우 중요하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서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키며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노화나 뇌질환 심장병을 줄이는 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Selenium
    Fact Sheet for Health Professionals

    Selenium: What it does and how much you need

    The efficacy of selenium in prevention of oral mucositis in patients undergoing hematopoietic SCT: a randomized clinical tria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