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백과

엽산 효능, 종류, 섭취량

by #$88#@!( 2021. 2. 10.

엽산 사진1엽산 사진2엽산 사진3
엽산 사진4엽산 사진5엽산 사진6

엽산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타민B가 엽산으로 불립니다. 특히 DNA나 유전 물질들을 만드는가 가장 큰 도움이 되며 임산부나 결핍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엽산 효능은 아주 많이 있으며 이제부터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산이란?

 

엽산은 합성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타민B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사람의 몸은 엽산을 생산할 수가 없어 섭취를 통해서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B와는 차별점이 존재하는데요 평소 햇빛을 맞게 되면 자연적으로 비타민b가 형성이 되지만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를 해서 엽산을 충전하게 됩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미나리, 케일, 아스파라거스, 계란, 쇠고기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엽산 효능 종류

 

1. 신경관 이상 예방
임신 전이나 임신 후에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게 되면 신경관이 불규칙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게 됩니다.
거기다 조산, 심장이상, 구개열 같은 위험들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임신을 한 임산부들은 하루에 엽산을 40g 정도 섭취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2. 우울증
엽산 수치가 낮은 사람들 같은 경우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엽산을 충분히 보충하면 효능으로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 이게 됩니다 실제 우울증 약에는 엽산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3. 류머티즘 관절염 예방
의사들이 류머티즘 환자분들에게 엽산을 매일 섭취하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메토트렉세이트라고 불리는 
약이 있는데 우리 신체가 엽산 수치가 낮게 되면 이 약이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엽산을 충분량 보충하게 되면 부작용을 약 80% 정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4. 혈액 내부에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낮아진다.
심각한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약 80% 정도가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심각한 신장질환, 뇌질환, 심장질환 등일 발생시킬 위험이 높기 때문에 엽산을 충분히 보충해서
이를 낮춰줘야 합니다.

 

5. 심장질환 예방
엽산을 포함한 엽산 기반 보충제로 충분히 엽산을 충전하면 심장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데 있어 큰 효과를 봅니다.

특히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 엽산을 먹게 되면 낮아지게 되셔 예방이 됩니다 실제 연구결과를 말씀드리자면 30건의 연구와 80.000명 이상의 사람들 대상으로 대규모 실험을 한 결과
엽산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심장병 발생 확률이 현저하게 차이가 났다고 발표합니다.

 

 

권장 섭취량

 

신기하게도 엽산은 자연적으로 음식에 있는 엽산보다 보충제 형태의 약으로 섭취하는 것이 훨씬 흡수가 잘됩니다.
하루에 한 알 씩 엽산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꼭 수치를 확인하고 먹어야 엽산 효능 발휘가 됩니다.

나이 권장량
0~6개월 65mcg
7~12개월 80mcg
1~3세 150mcg
4~8세 200mcg
9~13세 300mcg
14~18세 400mcg
19세 이상 400mcg

 

엽산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들
  • 피로, 집중력 저하
  • 두통, 과민성 장증후군
  • 혀와 입안 염증
  • 피부, 머리카락 색 변질
  • 숨가뿜, 호흡곤란
  • 복통, 오한, 발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