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백과

상추 효능,재배방법,부작용,영양소

by #$88#@!( 2021. 2. 4.

목차

     

     

    상추를 처음재배한곳이 한국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많습니다 하지만 상추는 이집트인이 처음으로 재배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때당시 수많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왔고 지금까지 상추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상추에는 비타민A 가 풍부하며 다양한 건강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염증조절,뇌건강,체중감소 등의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데있어서 굉장히 좋은 식물중 하나입니다.

     

    상추 효능 썸네일상추 효능 사진1상추 효능 사진2
    상추 효능 사진3상추 효능 사진4상추 효능 사진5

     

    상추 영양소

     

    영양소 %
    지방 0.2g 0%
    나트륨 28mg 1%
    칼륨194mg 5%
    탄수화물 2.5g 5%
    식이섬유 1.3g 5%
    당 0.8g 0%
    단백질 1.4g 2%
    비타민 A 48%
    마그네슘 3%

     

     

     

    상추 효능 알아보자.

     

    1.염증예방에 좋습니다.

     

    상추에 들어있는 특정 단백질 성분은 염증 조절에있어서 굉장히 큰 도움을주게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상추가 과거 이집트에서 염증과 뼈를 치료하는데 사용해왔었습니다.

    실제 비타민A,E,K 성분이 많아서 다른 식물들보다 염증을 빨리 치료할수있다고합니다.

    신체가 건강해지고 싶으시다면 오늘부터라도 식단에 추가해서 섭취하시는것이 어떨까요?

     

     

    2.체중감소에 효과적

     

    다이어트를 하는사람들이라면 필수로 상추를 먹게됩니다 그이유는 체중감량에있어 이만한 채소가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른 야채보다 칼로리가 낮은 저칼로리 음식이며 거기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들어있습니다

    상추 1개당 1g섬유질이 들어있어서 먹으면 포만감이 바로 느껴지게되며 지방이 매우적어서 먹기에 부담이없습니다.

    또한 내장지방을 잘 태우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무조건 포함되어있습니다.

     

     

    3.뇌혈류 증가

     

    뇌손상으로인해 뇌세포가 죽게되면 뇌와관련된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높습니다 그중 알츠하이머 같은 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됩니다. 수많은 연구결과 상추에있는 GSD 성분과 포도당 성분이 뇌세포가 사멸되는것을 제어했다는 연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질산염도 많아서. 뇌의 혈류를 맑게해주는 효과있습니다. 따라서 뇌건강에 신경쓰시고 계신분들은

    드셔보시길 바라겠습니다.

     

     

    4.심장건강증진

     

    상추 효능 중 비타민B 와 엽산이 많아서 손상된 혈관이나 심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게됩다.

    거기다 동맥경화를 줄이고 심혈관 질환에 도움되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심장마비 같은 질환에 걸리지않게하고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대폭낮출수가있습니다.

     

     

    5.항암효과

     

    아직 더 연구를해봐야겠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로는 상추가 암예방에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위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세계 암 연구 기금(World Cancer Research Fund) 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상추가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나 자주 섭취해주면 암을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합니다.

     

     

    6.당뇨병 위험을 줄인다.

     

    상추 효능 중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수있다고합니다. 이중 상추의 낮은 혈당 지수도 한몫합니다.

    또한 상추 한개당 약 5칼로리 2g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부담없이 먹을수있으며 가장중요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7.시력이 좋아진다.

     

    상추에는 시력을 좋게하는 루테인제아잔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시력을 개선시켜줄뿐만아니라

    눈건강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두 성분이 백내장녹내장예방하는데있어 효과적이였으며

    자주섭취할수록 그 확률은 더더욱 올라갔다고 설명합니다.

     

     

    8.소화불량 개선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복부팽만감이나 변비를 예방합니다. 만성 소화불량을 겪고있다면 상추를 섭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점막을 보호해줘 자주 체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좋습니다. 특히나 변비를 아주 효과적으로 예방을해서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톡톡히 보고있습니다. 실제 변비환자중 상추를 먹은자와 안먹은자로 나뉠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고합니다.

     

     

     

    9.불면증 개선

     

    인 락 투카 리움 성분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수면을 촉진시키게됩니다 특히 잠들기 3시간전에 샐러드에 상추를 추가해서 섭취하게되면 몸이 이완되면서 불면증을 완화시키게합니다 과거 중세시대에 불면증 환자들에게 상추를 추천해줄 정도로 효과가 좋았다고하니 불면증을 겪고있는분이라면 먹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0.뼈건강을 좋게한다

     

    비타민 K,A,C 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k연골결합조직을 만드는데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그다음 비타민A 뼈세포증진시키는것을 도우며 골절의 위험을 줄이게됩니다.

    비타민C는 뼈가 노화되는것을 막아줍니다.

     

     

     

    11.임산부에게 좋다

     

    엽산이 풍부한 채소라서 임산부에게 매우좋으며 비타민K도 많아서 임산부라면 꼭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약 임신한 상태에서 비타민K가 결핍하게되면 출혈을 유발할수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실제 병원에서는 이런 결핍환자들 대상으로 비타민K 주사가있을 정도입니다.

     

    상추 부작용

     

    • 과잉비타민K, 비타민K를 과하게 섭취할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수가있습니다. 그중 두통과 구토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기에 쌈을 싸서 드시는분들이 많은데 어느정도만 드시고 안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합병증유발, 일반적으로 재배해서 먹는 상추말고 산에서 자라는 야생상추를 먹을경우 문제가 발생할수가있습니다 국내에서 야생상추를 잘못 먹어서 임신한 산모가 유산을했다는 기사도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에도 굉장히 좋지않아 꼭 농장에서 재배한 상추를 드시기바라겠습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야생 상취 섭취가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상추 재배방법

     

    상추를 재배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있습니다.

    하우스재배,노지재배,비가림재배,조숙재배 등등 다양한 작형으로 분화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도시에서 살기때문에 위의 재배방법보다는 손쉽게 집에서 재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페트병,상추씨앗,분갈이용토.계란껍질

     

    1. 페트병 입구부분을 동그랗게 잘라줍니다.
    2. 분갈이용토를 페트병에 1/3정도 담습니다.
    3. 계란껍질과 분갈이용토를 섞어서 1/3정도 더 넣습니다.
    4. 잘 섞어준다음 살짝 구멍을 내서 속에 상추씨앗을 넣습니다.
    5. 물을 주실때는 너무 많이 주면안되고 약 1/3 정도씩 주어야합니다.

     

     

    참고문헌

     

    The effect of light quality on growth of lettuce

    Sleep-inducing effect of lettuce ( Lactuca sativa) varieties on pentobarbital-induced sleep

    Health effect of vegetable-based diet: lettuce consumption improves cholesterol metabolism and antioxidant status in the ra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