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손이 저리거나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제2의 질환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손저림 원인 그리고 손저림 증상 과 손저림 치료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손 저림이란?
손 저림은 국민병이라고 불릴정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있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접근이 쉽지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손저림 원인은 대부분 특정위치를 오랫동안 누르고있거나 꽉끼는 옷을 입었을때 발생하게됩니다 이는 신경과 혈관이 조이게되면서 원활한 혈액순환이 발생하지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닌데도 지속적인 저린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잠을잘때나 밤만되면 유독 심하게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질환일 가능성이 크며 해당 질환이 치료되지 않는 한 계속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손저림 원인
손 저림은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것은 외려 드물고 여러 질환들로 인해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 정중신경병증 : 경추에서 나온 신경은 팔을 따라서 각각의 지배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중신경이 손목에서 눌릴 경우 특정 부분의 손가락이 저릴 수가 있는데 주로엄지, 검지, 중지, 약지 부분이 저릴 수 있고 심해질 경우에는 손전 체와 팔 전체까지 저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저림 원인으로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해봐야 하는 질환이기에 본인이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책상과 손목이 자주 닿인체로 업무를 본다면 꼭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척골신경병증 : 척골신경은 경추에서 내려와서 팔을 통해 손가락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척골신경이 손목에서 눌릴 경우 주로 약지, 새끼손가락의 손저림 증상 중 하나인 기욘터널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척골신경이 팔꿈치에서 신경이 눌릴 경우에는 팔꿈치 터널 증후군 또는 큐비 탈 터널 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즉 손가락부터 팔꿈치 부분 팔 전체가 저릴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두 번째로 흔한 손저림 원인입니다. - 다발성 말초신경병증 : 당뇨병, 콩팥질환, 항암치료, 과음을 하시는 분들에게서 발생하게 됩니다. 신경이 하나가 망가지는 것이 아니라 말초신경 전체가 망가지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손저림 증상이 발생하는 부위는 손끝부터 손목까지 손전체가 저리게되고 이와 동시에 다리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심각하면 손저림 치료법으로 수술까지 해야하는 정도로 방치하면 무척심해지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 목디스크 : 팔과 손저림 증상의 신경병증이라고도 하며 경추에서 내려오는 신경은 팔로 해서 손까지 내려오기 때문에 각각의 신경의 지배영역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추의 몇 번째 신경이 눌렸는지 예를 들면 디스크가 3,4,5 어디인지에 따라서 저린 부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손저림 증상외에 목이나 어깨를 시작으로 팔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많으며 경추의 통증이 있는경우도있고 통증이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손저림 치료법
치료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병원에 내원을 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중 몇 가지를 설명해드리자면
신경근전도 검사 : 손이나 팔이 저릴 때는 반드시 신경과에 내원해서 신경근전도 검사를 받고 정확한 진단 및 중증정도를 확인해야 하며 상태에 따라 약으로 치료가 좋은지 시술이나 수술을 통해서 손저림 치료법을 해야하는지 진단의 가이드를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해당 검사는 손저림 원인이 무엇인지 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무척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단일 신경병증이나 다발성 말초신경병증 그리고 근신경 병증의 손저림 증상들 같은 경우에 저린 부위가 비슷할 수 있고 만성일 경우에는 저린 부위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한 시간이 너무 길어져 신경이 손상되어 회복이 안될 수도 있고 회복이 되더라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손목 마사지 : 손저림 원인이 손목에 의해서라면 손목에 위치한요골, 척골 사이가 약간 불안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골과 척골을 모아주면서 손바닥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이 매우 도움이 되며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부위를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뛰어납니다 다만 초기에 발생했을 때 실시하는 손 저림 치료법이며 오랫동안 증상이 지속됐다면 이는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약물치료 : 약물로 손저림 치료법은 부족한 비타민, 인, 니아신 성분들을 충족시키면서 염증과 손저림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중증이나 심각할 경우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물로 염증을 줄여주면서 회복을 하는데 도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약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미트립틸린, 가바펜틴
- 프레가발린, 페니토인
- 카르바마제핀, 이미프라민
얼음찜질 : 차가운 얼음으로 손저림 증상이 발생하는 신경에 피로를 줄여주고 긴장된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루에 15분 정도만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이 상했을 경우 차가운 아이스팩의 경우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딱 15분 동안 얼음으로 찜질을 해주면 매우 큰 효능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자 이렇게 손저림 원인 과 증상 그리고 손저림 치료법에 대해서 전부 알아봤는데요 한 통계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에 손저림 환자가 10명 중 6명이라고 하니 그 수치가 매우 높은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꼼꼼히 체크해보고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댓글